국민연금 등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을 알려면?… 불법 유사금융회사 여부 확인하는 방법은?

알면 손해볼 게 없는 금융정보사이트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통합연금포털도 참고해야 한다. 통합연금포탈은 현재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사학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신탁․보험), 연금보험에 대해 앞으로 받게 될 연금의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통합연금포털, 한눈에 조회 ‘눈길’

내 연금자산 수준에서 추가로 필요한 노후생활비를 산정해주는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이 기대하는 은퇴생활 수준에 맞는 여유자금 마련 또는 연금가입을 통해 체계적인 노후준비도 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금융감독원 ‘파인’에 접속하여 「통합연금포털」을 클릭하거나 직접 「통합연금포털」로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회원으로 가입한 다음 ‘내 연금조회’를 신청하면 자신의 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퇴직연금 종합안내에서는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회사별․상품별 수익률․수수료율 등 상품정보를 볼 수 있고 「파인」의 「연금저축 통합공시」에서는 연금저축상품의 수익률, 수수료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도 쓰임새가 있다. 자동이체 통하관리서비스는 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에서 계좌를 조회•변경•해지 가능

이용방법은 「파인」에 접속해 「페이인포」를 클릭하거나 직접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조회•변경•해지하면 된다.

참고로 A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 되는 카드대금을 B은행 계좌로 변경하고 싶다면 B은행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보험가입조회 사이트도 유용하다. 보험가입조회 사이트는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전체 보험가입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보험계약의 계약자 • 피보험자로 가입된 경우 보험회사명, 상품명, 증권번호, 연락처, 계약관계, 계약기간, 계약상태를 조회할 수 있고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각 보험사 조회화면으로 연결하여 쉽게 세부 계약사항(보장내역, 면책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방법은 「파인」에 접속해 「보험가입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생존자 보험가입내역 조회‘를 신청하면 된다.

본인 확인(공인인증서 또는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후 신청일 다음날 오후부터 협회 홈페이지에서 결과를 조회 할 수 있으며 조회결과는 신청일부터 3개월간 확인할 수 있다.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사이트도 있다. 이는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회사가 금융관련법규에 따라 인가․허가․등록․신고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설립된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불법 유사금융회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다.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연락처, 소재지, 허가업종 등 해당 금융회사와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

사이버 금융회사 가려내는데 유용

불법 유사금융회사인 경우에는 유사금융회사의 위법행위를 사이트에서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자를 모집하고 선량한 투자자의 투자자금을 가로채는 불법 유사수신업체와 제도권 금융회사 명칭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사이비 금융회사를 가려내는데 유용한 사이트다.

이용방법은 「파인」(에 접속하여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클릭하고 검색창에 금융회사명을 입력하거나 금융업종 선택 후 검색하여 조회하면 됩니다.

신용․보험정보 조회(크레딧포유) 사이트도 있다. 이는 쉽게 말해 개인의 대출정보, 연체정보, 카드발급․현금서비스 내역, 보험계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한국신용정보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의 신용정보 등을 확인하고 잘못된 정보의 정정 청구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거래 관련 연체, 부도 등 신용도 판단정보, 국세, 지방세, 관세 체납정보 등 공공정보, 금융기관 대출정보(금융회사명, 사유, 발생일, 금액 등),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잔액,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내역, 보험계약 가입내역, 실손보험 가입내역 등이다.

이용방법은 한국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에 접속해 회원 가입(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후 이용하면 됩니다. 올해 12월부터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서도 바로 접속할 수 있다.

Similar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