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퇴치, 빈대살충제는?…디노테퓨란 성분 확인해야

국내에 사라진 줄 알았던 빈대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해외여행객, 국내 외국관광객 등을 통해 국내에 유입됐을 것으로 추정된다

◇빈대특성은?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 집중 확인해야

 

빈대퇴치, 빈대살충제는?...디노테퓨란 성분 확인해야
자료=질병관리청

 

빈대는 주로 야간에 수면 중인 사람을 흡혈하기 때문에 침대 등 사람이 잠을 자는 위치와 가까운 곳에 주로 서식합니다.

흡혈할 때만 잠시 나타나고 흡혈 후 어두운 곳에 숨습니다. 섬유질, 목재, 종이로 된 틈새에 숨어 있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침대 매트리스나 프레임, 소파, 책장 또는 이불이나 침구류 등에 숨어 있습니다.

물린자국은 모기 물린 것과 비슷하나, 주로 옷에 가려지지 않은 팔, 손, 목, 다리 등 노출 부위를 물며, 혈관을 잘 찾지 못해서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자국이 생깁니다.

빈대는 빛을 싫어하므로 방의 불을 켜면 숨어 버립니다. 캄캄한 방에 조용히 들어가 갑자기 손전등을 비추면 어두운 곳으로 숨기 위해 움직이는 빈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 집중 확인해야 합니다.

빈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면 성충은 적갈색에 납작하며 4~7 mm 정도, 약충은 성충에 비해 더 작고 옅은 색깔입니다.

빈대의 부산물이나 배설물과 같은 흔적을 찾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침대의 매트리스 패드를 들어 올리고 침대 모서리나 커버의 주름진 곳을 확인해 적갈색의 빈대 배설물이나 빈대가 눌러져 죽으면서 묻힌 혈흔 또는 알껍질(난각)이나 탈피 허물 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빈대는 빛을 싫어하므로 방의 불을 켜면 숨어 버리니다. 캄캄한 방에 조용히 들어가 갑자기 손전등을 비추면 어두운 곳으로 숨기 위해 움직이는 빈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침대 모서리나 매트리스 사이 집중 확인해야 합니다.

◇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해야 효과

 

빈대퇴치, 빈대살충제는?...디노테퓨란 성분 확인해야
자료=질병관리청

 

빈대 방제는 물리적 방제와 화학적 방제를 병행해야 합니다.

빈대 확인 후 실시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염된 매트리스, 가구 등은 방제 후 재사용 여부 판단합니다.

모든 빈대가 제거될 때까지 커버를 유지하고, 오염된 물품 폐기 시, 반드시 방제 후 폐기해야 합니다.

방제 없이 폐기 시, 빈대가 새로운 장소로 확산 및 유입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 필요- 방제 후, 정기적으로 서식장소에서 빈대 유무 확인해야 합니다..

서식처 주변 및 깊숙한 곳에 있어, 방제가 완전히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알이 부화되는 시기를 고려하여, 7~14일 후에 서식처 주변을 재확인해야 합니다. 다가구, 숙박업소 등 오염장소 주변으로 동시에 방제 진행합니다.

물리적 방제를 보면 스팀 고열을 빈대가 서식하는 가구 틈과 벽 틈에 분사하여 방제합니다.

카페트는 살충제 처리 전 스팀 청소를 해야 합니다.

벽에 맞닿아 있는 카페트(특히, 침대의 머리맡 부분)는 반드시 방제합니다. 청소기의 흡입력을 이용하여 침대(box spring 내부 필수), 매트리스, 소파, 가구, 벽지, 책 등 오염된 모든 장소 주변의 알, 자충, 성충을 포집하여 제거- 진공청소 끝난 후에는 내용물을 봉투에 밀봉하여 버립니다.

오염 직물(의류, 커튼, 침대커버 등)은 50~60℃ 건조기에 약 30분 이상 처리하여 방제합니다.

화학적 방제도 있습니다. 빈대 서식처 확인 후 살충제(환경부 허가제품) 처리(제외, 매트리스, 침대 라인)합니다.

서식처 틈새에 살충제를 잔류분무 처리합니다. 제품 라벨에 표기된 용법.용량을 사용을 권장합니다.
가열 연막 또는 훈증(일명 연막탄)를 이용하여 빈대 방제 자제- 빈대에 효과가 적으며, 숨어 있던 빈대가 약제를 피해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빈대를 예방하려면 숙박업소 방문 즉시, 빈대가 숨어 있는 공간을 확인합니다. 침대 매트리스, 머리판(headboard, 벽에 밀착된 경우 뒷면 확인), 카페트, 침구류, 소파, 가구 등 틈새(이음새 포함)를 봐야 합니다.

빈대가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방 바닥 또는 침대에 짐 보관을 하지 않습니다. 여행 중 빈대에 경험이 있으면, 여행용품에 대한 철저한 소독이 필요 * 밀봉하여 장시간 보관하거나, 직물류는 건조기에 처리해야 합니다.

살충제를 보면 빈대는 내성을 가져 피레스로이드계 가정용 살충제에 거의 잘 안 죽습니다.

반면 네오니코틴오이드계 살충제 중 ‘디노테퓨란’이라는 성분에 빈대는 취약합니다.가정용으로 아마 허가가 됐습니다. 네오니코티노이드의 디노테퓨란 성분을 침대 프레임 틈새에 뿌리면 효과적입니다. 디노테퓨란 성분이 들어간 살충제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