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에서 자산, 자본, 수익, 비용은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1년을 기준으로 1년 이상이면 고정자산, 그 이하는 유동자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부채도 마찬가지입니다. 1년 안에 갚을 부채는 동부채, 1년 이상된 부채는 고정부채라고 합니다.
유동자산 고정자산, 유동부채, 고정부채는?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자산은 유동자산과 고정자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동자산은 통상 1년 이내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거나 다시 판매할 목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산입니다. 현금으로 바꾸기 쉬운 자산은 당좌자산이라고 하고 상품, 제품처럼 현 재고를 파악할 수 있는 자산이 재고자산입니다.
고정자산은 그 반대입니다. 유동자산과 다르게 판매할 목적이 아닌 자산입니다. 1년 이상 기업에서 고정적으로 사용되고 변함이 없는 자산입니다.
영업 목적이 없는 토지, 건물 등의 부동산을 투자자산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영업하는 데에 반드시 필요하고 구체적인 형태를 갖춘 토지나 건물, 기계장치, 비품 등은 유형자산입니다. 무형자산은 그와 반대로 실체는 없지만 경제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산입니다. 예를 들어 영업권, 상표권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부채는 유동부채와 고정부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동부채는 1년 내에 갚아야 하는 부채를 말합니다. 고정부채는 그 반대입니다. 상환 기간이 1년 이상 장기이거나 상환할 필요가 없는 부채를 말합니다. 따라서 유동부채보다 고정부채가 많을수록 안정적인 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 잉여금, 자본조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자본금은 기업의 소유자가 기업에 제공한 돈입니다. 즉, 흔히 말하는 사업 밑천을 말하는데 여기에는 회사가 처음 설립할 때 발행한 주식을 통해 조달된 자본도 포함됩니다. 잉여금은 자본금을 초과하는 금액을 말합니다.
잉여금 중 에서도 자본잉여금은 주식의 납입, 환급, 수정 등을 통해서 생기는 금액이고 이익잉여금은 영업활동을 통해서 번 돈을 의미합니다. 자본조정은 자본금이나 잉여금으로 구분하기 어려운 항목을 임시로 모은 것을 말합니다.
손익계산서란?
부채와 자본을 합한 금액은 총자산과 반드시 일치해야 합니다. 총자산에서 부채를 빼면 순 자산(자본총계)이 나타납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재무상태를 투명하게 파악하고 회사의 성장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손익계산서도 있습니다. 경영 성과를 알고 싶다면 손익계산서를 파악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의 재산을 이용하여 일정기간에 얼마만큼의 경영성과를 거두었는지 나타냅니다. 당해 기간에 실현된 모든 수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수익을 위해 소요된 모든 비용도 들어있습니다. 용돈기입장에서 수입 지출을 합하면 현재 남은 용돈이 나오듯이, 회사의 순이익 규모를 나타내는 표가 바로 손익계산서입니다.
손익계산서는 수익과 비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익은 매출액, 영업외수익, 특별이익으로 구분됩니다. 비용은 매출원가, 판매비 및 일반관리비, 영업외비용, 특별손실로 구분됩니다. 손익계산서는 회사의 경영 성과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해 작성합니다. 따라서 그 회계 기간에 속하는 모든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 및 총 포괄손익을 적정하게 표시해야 합니다. 수익은 실현시기를 기준으로 계산하고 미실현수익은 당기의 손익계산에 산입하지 않습니다. 수익과 비용은 그 발생원천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해야 하기 때문에 그 세부 항목들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수익과 비용의 관계…매출원가, 손익은?
매출액은 제품의 판매로부터 발생한 총액을 의미합니다. 만약 서비스 업종이나 인력을 제공하는 업종이라면 서비스나 인력에 의해 얻어진 금액 또한 매출액에 포함됩니다, 영업외수익은 매출액 이외의 수익입니다. 임대료 등 본래 영업 활동 중에 발생하는 부대수익입니다. 특별이익은 기업의 영업활동과 관계없이 특별하게 발생하는 이익을 말합니다.
매출원가는 판매 상품을 만들기까지 들어간 원가를 말합니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 이익이 됩니다. 판매비는 판매활동으로 발생한 비용이고 일반관리비는 건물임차료, 감가상각비처럼 기업을 관리하고 유지하는 데에 드는 비용입니다. 매출총이익에서 판매비와 일반관리비를 빼면 영업이익이 나옵니다. 영업외비용은 매출원가, 판매비, 일반관리비 이외의 비용입니다.
수익에서 비용을 뺀 것을 손익이라고 합니다. 영업외수익에서 영업외비용을 빼면 영업외적으로 얻은 손익, 영업외손익을 구할 수 있습니다. 특별이익에서 특별손실을 제하면 특별 손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계속사업이익은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손익을 뺀 것입니다. 여기서 특별손익과 법인세를 제하면 당기순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이번 기간에 얻은 순이익을 의미하는 것으로,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 나타내는 수치라고 하겠습니다.